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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비노기 모바일] 듀얼블레이드 공략 (스킬분석, 룬세팅, 스킬콤보 동영상 등)게임/마비노기 모바일 2025. 4. 27. 15:05반응형
1. 서문
지난 2025년 3월 27일 마비노기 모바일(모비노기)가 오픈하고 벌써 한달이 지났습니다.
그간 말도 많고 탈도 많았지만 오랜만에 나온 온라인(모바일)게임이라 그런지 계속하게 되네요~
저는 전사를 키우다가 듀얼블레이드로 전직한 유저입니다.
기존 템을 바꾸느라 전투력이 박살났지만 조만간 복구할겁니다!
글을 적고있는 현재(25년 4월 27일)까지 출석 31일을 찍고 있네요~
서론은 여기까지하고 본격적으로 제가 생각하는 듀얼블레이드 공략을 시작하겠습니다~
참고로 극히 개인적인 공략이므로 반박시 니말다맞음을 시전하도록 하겠습니다!
2. 듀얼블레이드 액티브 스킬 분석
먼저 듀얼블레이드의 공략에 앞서 정확한 스킬과 패시브를 이해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듀얼블레이드는 궁극기를 제외한 1~5번 스킬 사용시 질풍의 기운이라는 자원이 생기게 되고,
4개가 쌓이게 되면 1~5번 스킬 모두가 강화되게 되어 즉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을 잘 이용한다면 스킬 콤보 운용이 좋아지게 됩니다.
일단 각 일반 스킬과 강화 스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1 스플릿 슬래시 / 스플릿 다운
#연타 #보조
스플릿 슬래시를 사용 시 방어 무시 10% 버프를 가지게 되고 20초가 유지되게 됩니다.
칼이 광선검이 되었다면 버프 발동중입니다.또한 이 버프는 최대 4중첩까지 가능하므로 방어 무시 40% 버프까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콤보 들어갈 때 먼저 사용해야 하는 스킬입니다.
일반 스킬(스플릿 슬래시)의 경우 버프가 1개씩 쌓이지만 강화 스킬(스플릿 다운)은 한번의 공격으로 3개를 쌓을 수 있습니다~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버프 유지 시간이 계속 20초로 채워지기 때문에 쿨이 돌때 마다 사용하여 4중첩 버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2 더블 크레센트 / 라이징 크레센트
#연타 #방해
더블 크레센트는 듀얼블레이드 가진 유일한 브레이크 대미지를 주며 브레이크된 적에게 사용시 대략 2배의 대미지를 넣을 수 있는 스킬입니다.
강화 스킬(라이징 크레센트)일 경우 일반 스킬(더블 크레센트)보다 약 2배 정도되는 대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이 브레이크 되었을 때 사용하면 한번 더 브레이크 시켜 무방비 대미지를 더 넣을 수 있으므로 잘 사용하면 극딜을 넣을 수 있는 시간을 벌어주는 스킬입니다.
2.3 스핀 러시 / 스크류 러시
#연타 #이동 #방해
스핀 러시 스킬은 사용 시 무조건 오른쪽으로 이동하게 되는 스킬로 적의 부채꼴 스킬이나 일자 스킬을 피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스킬 회피 시 사용한다고 보면 이해가 편할 것 같습니다.
이 스킬이 강화되어 스크류 러시가 되면 일반 스킬보다 약 1.3배 강해지며 지속 피해 : 출혈을 추가로 주게 됩니다.
장비에 출혈 관련 부가옵션이 있다면 사용하면 좋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주 스킬은 후에 설명할 4번과 5번 스킬이므로 크게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2.4 하울링 게일 / 하울링 템페스트
#연타 #보조
하울링 게일 스킬은 제자리에서 연타로 다수의 적에게 피해를 주는 스킬로 궁극기를 제외한 1~5번 스킬 중 가장 대미지가 강한 스킬입니다.
단점으로는 긴 쿨타임과 사용시 제자리에서 움직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 스킬이 강화되어 하울링 템페스트가 되면 공격력 증가 10% 및 급소 회피 30% 증가 버프가 60초 부여되고 일반 스킬보다 약 1.5배 증가된 대미지를 가할 수 있습니다.
이 스킬은 속행이라는 장신구 룬을 사용했을 때 그 진가를 발휘하게 됩니다. 룬은 후반에 설명됩니다.
2.5 글라이딩 퓨리 / 라이트닝 퓨리
#강타 #이동
이 스킬은 듀얼 블레이드의 유일한 대쉬기이자 주 스킬입니다.
글라이딩 퓨리 및 라이트닝 퓨리는 사용시 34%확률로 질풍의 기운 1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일반 스킬에서 강화 스킬로 강화시 대미지는 2배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 스킬도 질주라는 장신구 룬을 사용 시 그 진가를 발휘하게 됩니다. 룬은 후반에 설명됩니다.
2.6 파이널 히트
궁극기 #강타 #연타 #이동
듀얼블레이드의 궁극기는 사용 시 4~5초간 대미지 면역이 되며 한 타겟에게 연타 공격을 하는 스킬입니다.
타겟이 죽으면 주변에 가장 가까운 타겟을 찾아 공격을 하게 됩니다.
어비스나 레이드에서 보스의 범위기 스킬 발동 시 회피기로 사용 수도 있습니다.
2.7 모든 액티브 스킬 대미지 확인
아래의 대미지는 대장간의 기본 듀얼블레이드 무기로 테스트 하였으며, 모든 장비를 빼고 스킬 강화가 없는 상태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스킬명 일반 스킬 강화 스킬 일반 브레이크 시 일반 브레이크 시 1번 스킬
스플릿 슬래시/스플릿 다운540 1,080 2번 스킬
더블 크레 센트/라이징 크레센트612 1,226 1,164 2,334 3번 스킬
스핀 러시/스크류 러시714 959 4번 스킬
하울링 게일/하울링 템페스트1,368 2,107 5번 스킬
글라이딩 퓨리/라이트닝 퓨리884 1,768 6번 스킬 궁극기
파이널 히트4,324 위의 표에서 궁극기를 제외하고 강한 대미지 순의 스킬은 4 > 5 > 3 > 2 > 1 입니다.(브레이크는 제외함)
따라서 주 딜스킬은 4번 스킬, 5번 스킬, 궁극기입니다.
이러한 결과를 가지고 계속 후술할 것입니다.
2.8 액티브 스킬 총평
듀얼블레이드의 대부분 스킬은 최소 쿨타임이 12초부터 시작되므로 쌍검치고는 매우 긴 쿨타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나중에 설명될 장신구 룬에서도 이러한 쿨타임을 줄이기 위한 옵션이 많이 붙어있습니다.
이것을 잘 조합하여 사용하면 끊임없는 스킬난사가 가능합니다.
3. 듀얼블레이드 패시브 스킬 분석
액티브만 봐서는 안되겠지요?
상시 발동하는 패시브도 한번 되새겨봅시다.
3.1 피어오르는 열망
이 패시브는 궁극기를 제외한 듀얼블레이드의 스킬이 사용되면 질풍의 기운을 획득하고, 질풍의 기운이 4개가 되면 기운을 모두 소모해 강화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스킬입니다.
또한 스킬 사용 시 25% 확률로 질풍의 기운을 추가로 1개 더 획득합니다.
따라서 일반 스킬을 사용하면 확률적으로 질품의 기운이 1개가 아닌 2개가 얻어져서 강화 스킬을 더 빨리 쓸 수 있다는 것이지요.
3.2 재충전
이 패시브는 기본 공격 마다 무작위 스킬 하나의 남은 쿨타임을 감소시킵니다.
유명한 무기 룬인 경이+와 비슷하지만 아쉽게도 스킬 하나에게만 해당이 됩니다.
기본 공격의 위력에 따라 효과가 강화되어 쿨타임이 최소 0.5 ~ 1.5초 감소됩니다.
기본 공격의 위력은 자세한 설명이 없어서 이것이 대미지인지 치명타인지는 알 수가 없네요...
3.3 전투 숙련: 파멸
이 패시브 스킬은 받는 기본 공격 대미지 감소 10%와 무방비된 적에게 대미지 증가 5%를 제공한다.
3.4 활기
이 패시브는 연타 시 강타 대미지 증가 20% 버프를 5초마다 제공한다.
사용해보니 연타 사용시 활기 버프가 생기고 강타로 대미지가 들어갈 때 사라진다.
강타 스킬은 5번 스킬이지만 1~4번 스킬 사용 중 치명타가 뜬다면 모두 강타로 적용되므로 치명타가 뜨면 버프는 사라진다.
3.5 바람 칼날
이 패시브는 공격 시 20%의 확률로 기본 공격 추가 대미지 50%를 추가 피해로 주고 질품의 기운 1개를 생성한다.
패시브의 자세한 설명은 없어서 모든 공격 시 발동하는 지는 잘 모르겠다.
3.6 패시브 스킬 총평
추가 질풍의 기운을 얻을 수 있는 패시브가 2개라서 스킬 사용 시 갑자기 질풍을 얻어서 강화 스킬 사용에 난감했던 적이 많다.
이것은 계속 사용하면서 스킬이 강화되었을 때 반사적으로 주 스킬을 사용하도록 숙련이 필요할 듯 하다.
4. 듀얼블레이드 장신구 룬
4.1 열상+
이 룬은 1번 스킬인 스플릿 슬래시 / 스플릿 다운의 쿨타임을 12초에서 10초로 줄여주고, 공격 시 검기를 추가로 날려 전방에 피해를 주는 스킬로 변화하게 해준다.
1번 스킬이 방어 무시 버프 4중첩을 해야하는 스킬이므로 이 룬을 사용하여 쿨타임을 줄임으로써 더 빨리 4중첩을 쌓을 수 있게 해준다.
4.2 보름달+
이 룬은 2번 스킬인 더블 크레센트를 브레이크된 적에게 사용 시 쿨타임을 완전히 감소시킨다. 다만 일정 시간마다 한 번만 발동한다는 애매한 설명이 붙어있다.
브레이크된 적에게 사용해야 효과가 있으므로 다른 룬보다 효율이 좋지가 않다.
4.3 속행+
이 룬은 4번 스킬인 하울링 게일과 하울링 템페스트 사용 시 궁극기를 제외한 다른 액티브 스킬들의 재사용 대기 시간 회복 속도를 100% 증가시킨다.
즉 1, 2, 3, 5 스킬을 사용한 후 4번 스킬을 사용하면 나머지 액티브의 쿨타임이 대부분 초기화되므로 콤보에 응용할 수 있다.
아래의 오른쪽 그림은 실제로 룬을 사용했을 때 추가로 붙은 옵션이다.
4.4 강화+
이 룬은 4번 스킬인 하울링 게일과 하울링 템페스트 스킬의 피해량을 증가시켜준다.
몇% 증가시켜주는지 룬이 없어서 테스트하지는 못했지만 위 속행 룬(4번 스킬 이외에 쿨타임 회복 가속)보다 효율은 크게 없다고 생각한다. (결국 쿨타임 안꼬이고 계속적으로 스킬을 많이 쓰는게 더 이득이므로)
4.5 회오리+
이 룬은 3번 스킬인 스크류 러시 스킬을 3960 허리케인으로 교체한다.
3960이 데미지인지 뭔지 적혀있지도 않고 룬도 없어서 테스트는 못해보았지만 회오리는 한번 날려보고 싶을지도?!
결론은 기존 스킬은 회피기로 사용할 수 있는데 과연 효율이 더 좋을까? 이다.
물론 데미지가 강해서 회피기보다 딜을 더 하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다.
추후에 룬을 습득하면 테스트가 필요할 것 같다.
4.6 질주+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 룬은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룬이다.
5번 스킬 글라이딩 퓨리의 강화 스킬인 라이트닝 퓨리 사용 시 글라이딩 퓨리 스킬의 쿨타임을 없애서 스킬을 두번 쓸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일정 확률로 질풍의 기운을 1개 획득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라이트닝 퓨리 사용 후 바로 글라이딩 퓨리를 사용하면 대미지도 많이 들어갈 뿐만이 아니라 확률로 추가되는 질풍의 기운 1개와 패시브 피어오르는 열망에서 질풍의 기운 1개, 패시브 바람 칼날에서 질풍의 기운 1개를 확률적으로 얻어 많을 때는 3개의 질풍의 기운을 얻어 1개의 일반 스킬 사용 후 다시 강화 스킬을 사용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때 강화 스킬을 다시 퓨리로 사용한다면 딜로스 없이 지속적인 딜이 가능할 것이다.
4.7 장신구 룬 총평
위에 장신구 룬을 보았을 때 개인적으로 가장 효율이 좋다고 생각되는 룬 3개는 열상+, 속행+, 질주+ 입니다.
열상으로 1번 스킬의 쿨을 줄여 방어 무시 버프를 더 빨리 중첩시키고, 속행으로 다른 액티브 스킬의 쿨타임을 줄여주며, 질주로 스킬 사이클과 대미지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필자가 사용해본 결과 스킬이 모두 쿨타임 걸려 있을 때(기본 공격만 해야할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무기룬 경이+를 사용해보니 스킬이 모두 쿨타임 걸려있는 상태가 극히 줄었습니다.
물론 대미지가 올라가는 룬(천자루의 검, 무수한 담금질과 같은 무기룬)을 사용했을 때보다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필자는 스킬을 한번 더 사용하는 것에 초점을 두어 경이+룬을 사용하였습니다.
(천자루와 담금질이 없는건 비밀...)5. 듀얼블레이드 콤보
필자가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첫 시작 콤보는 1 -> 2 -> 3 -> 5 -> 5(강화) -> 5 -> 4 까지이며, 여러 패시브와 확률로 질풍의 기운이 4개가 차면 습관적으로 5번 강화스킬을 써주는게 포인트입니다.
물론 중간 중간 1번 스킬(20초)을 섞어서 방어 무시 버프가 끝나지 않게 해주는 것도 중요하며,
가능하면 4번 스킬의 강화 스킬로 인한 공증 버프(60초)도 사용하면 좋겠지만 강화 스킬이 활성화되었을 때 5번 스킬을 두번 쓰는 것이 더 낫지 않나..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아래의 동영상은 무기에 경이+ 룬을 맞추고 장신구룬 열상, 속행, 질주 룬을 맞춘 후 시연한 콤보영상입니다.
최근 사용하고 있는 콤보는 5 -> 1 -> 2 -> 3 -> 1(강화) -> 4 -> 1 -> 3 -> 2 -> 5(강화) -> 5 -> 4 -> 1 -> 3 -> 2 -> 5(강화) -> 5 이후 반복입니다.
참고하세요!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즐거운 모비노기되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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